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박날 스타트업의 명백한 지표들
    카테고리 없음 2021. 3. 7. 00:50

    첫째. 멤버 중에 갑부가 있다. 적고 나니 갑부란 단어가 참 낯설다. 옛날 바람의나라 할 때나 쓰던 표현이네...

     

    아무튼 갑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팀 꾸리자마자 사무실 마련

    (2) 자금 충당을 위해 또다른 외주(개발팀 앵벌이) 없음

    (3) 집에 원래 돈이 많음. 

     

    아무튼 갑부가 속한 스타트업은 '지금 당장의 수입'에 관심이 별로 없다. 

     

    대박연관성 : ⭐️⭐️⭐️⭐️

     

    -

     

    둘째. 멤버 중에 (지금 하려는 사업에 관련된) 도메인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있다. 혹은 그 업계 종사자다.

     

    그 업계 종사자와 매우 친한 관계의 사람도 이 케이스로 넣어줄 수 있지만, 그 경우는 등급이 한 단계 낮다고 판단해야 한다.

     

    대박연관성 : ⭐️⭐️⭐️⭐️⭐️

     

    2021-07-17 추가: 이에 대한 다른 의견이 있어 여기에 메모. https://www.thestartupbible.com/2021/07/ignorance-is-big-bliss.html (얼핏 보면 상충하는 듯 하지만, 이 분 블로그를 죽 봐온 나에겐 사실상 같은 말을 하는 것 같다. '도메인'을 어떻게 보냐에 따라서...)

     

     

    셋째. 법의 테두리에 아슬아슬하게 서있는 사업을 한다.

     

    너무 안전한 것도 아니고 너무 위법도 아닌 이상한 무언가를 하는 경우를 말한다. 뭐랄까, 그런 사업이 애초에 존재하지 않았거나 미묘하게 법률을 빗겨가서, 이 스타트업의 행보에 따라 법이 생길수도 있고 인식이 바뀔수도 있는 애매모호한 무언가를 하면서 정부와 시장의 간을 보는 사업들을 의미한다.

     

    대박연관성 : ⭐️⭐️⭐️⭐️

     

     

    2021-07-17 추가: 넷째. 서울대 또는 FAANG 출신의 멤버가 있다.

     

    이 지표는 투자금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 그런데 정확한 이유는 파악하지 못했다. 즉 VC 입장에서 "서울대 출신이니까 일단 믿고" 투자하는 것인지 "서울대 출신이 실제로 투자 대비 성과가 좋아서" 투자하는 것인지 잘 모르곘다. 어느 쪽이든, 좋은 학벌과 좋은 경력은 투자금에 상당한 영향을 행세한다.

     

    대박연관성 : ⭐️⭐️⭐️⭐️

     

    위 사항들은 내가 주변에서 스타트업을 볼 때마다 제일 먼저 확인하는 지표들인데 아쉽게도 정확성 체크는 전혀 안되어있다. 그 스타트업들이 모두 열심히 굴러가는 초기 스타트업들이기 때문이지. 

     

    당연한 얘기지만 대박연관성의 수치는 기분 내키는 대로 넣었다. 너무 의식하지 말아주세요.

     

     

    이 사람들 중에 위 지표를 만족하는 경우가 얼마나 있을까?

    댓글 0

개발자 지망생 블로그